대소원초등학교 모델학교숲의 현황


Ⅰ. 기 본 현 황
1. 대상학교 현황

  본 모델학교숲 대상지는 충청북도 충주시 이류면 본리 569-15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대소원초등학교로 1919년 대소원 공립 보통학교로 개교 91년의 역사를 가진 초등학교이다.
  대소원초등학교는 7개의 학급(특수학급 1학급 포함) 122명이고, 교직원은 34명이다.
  교목은 은행나무이며, 교화는 개나리이며 새롭게 생각하고(창의), 슬기롭게 행동하는(자주) 대소원 어린이를 추구하며 신나는 교실 ․ 즐거운 학교를 학교 경영관으로 삼고 있다.


2. 시설물 현황
  대소원초등학교는 1972년 현재의 위치로 교사를 신축 이전하였으며, 이전시 각종 수목을 식재하여 들 가운데 작은 숲을 이루고 있으나 최근 첨단지방산업단지 진입도로와 3번 국도의 확포장으로 학교부지가 일부 편입되어 학교 수목원의 일부가 훼손되고 친환경적인 소음방지림의 필요가 대두되었다.
  건물로는 본관, 창고, 조회대, 숙직실, 급식소, 주차장 등이 배치되어 있고, 기타 시설물로 운동장, 게이트볼장 등이 배치되어 있다.

표 1). 대소원초등학교 시설물 현황
번  호
시  설  물  명
번  호
시  설  물  명
교문(정문)
숙직실
조회대
창고
체육관(예정지)
주차장
교사본관
게이트볼장
급식소
사각정자




3. 수목현황 분석
  현재 대소원초등학교에 식재된 수목을 살펴보면 리기다소나무, 측백나무, 은행나무, 개나리, 이팝나무를 포함한 32종의 수목이 식재되어 있으며 요즘 일반에서는 보기 힘든 피나무, 미루나무 등도 식재되어 있다.
 대소원초등학교는 특징은 학교담장을 둘러싸고 있는 리기다소나무 숲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조사수종명 : 개나리, 피나무, 리기다소나무, 회양목, 산철쭉, 향나무, 플라타너스, 은행나무, 스트로브잣나무, 측백나무, 산수유, 느티나무, 등나무, 반송, 밤나무, 이팝나무, 뽕나무, 아까시나무, 미루나무, 버드나무, 무궁화, 사철나무, 홍단풍, 청단풍, 박태기나무, 배나무, 훼화나무, 배롱나무, 꽃복숭아, 왕벚나무, 신나무, 화백 등

대소원초등학교 수목식재현황




4. 대상지 분석
  본교의 현황사진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① 서편 리기다소나무 경계숲 주변, ② 정문 좌우측 주변, ③ 동편 게이트볼장 주변, ④ 동편 신설 산업도로옆 경계숲 주변, ⑤ 본관뒷편 하천도로옆 개나리담장 주변 지역으로 나누어 대상지 분석을 진행하였다.






① 서편 리기다소나무 경계숲 주변
  리기다소나무 경계숲 담장밖은 초화류의 식재로 미관상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고 있으나 수관하부가 넓게 틔어 방음 및 차폐효과가 떨어지고 있다.
  리기다소나무 경계숲 내부는 2009년 충청북도교육청의 녹색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경계석을 활용하여 마운딩 처리를 하고 안쪽으로 이팝나무와 초화류를 식재하고 리기다소나무와의 경계를 따라 목재를 활용하여 디딤목 오솔길을 설치하였으나 본관옆 일부구간을 콘크리트 보도블록으로 남겨두어 연계성과 미관상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리기다소나무 경계숲 내에 주지가 절단된 은행나무 등이 식재되어 있고 담장과의 사이가 넓어 공간활용의 아쉬움이 남는다.
  일부 콘크리트 보도블록 구간도 목재를 활용한 디딤목 오솔길을 설치하여 연계성을 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② 정문 좌․우측 주변 분석
  정문 좌․우측 담장옆으로 스트로브잣나무와 은행나무, 느티나무를 이용하여 미관상 아름다운 터널숲이 조성되었으나, 바닥의 콘크리트 경계석과 폐타이어를 활용한 의자 및 콘크리트 벤치가 미관상 아쉬움이 남는다.
  콘크리트 경계석을 제거하고 석재와 목재를 활용하여 오솔길의 경계를 설치하고 오솔길에는 우드칩을 깔아 자연스러움을 연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③ 동편 게이트볼장 주변 분석
  동편 게이트볼장과 포장도로 사이에 은행나무가 7주가 식재되어 있으나 은행나무의 수형이 아름답지 못하고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미관상 좋지 않다.
  게이트볼장과 경계숲 사이의 잉여 공간을 녹지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④ 동편 신설 산업도로옆 경계숲 주변 분석
  동편의 신설 산업도로옆 경계숲은 수고 20m가 넘는 미루나무, 피나무, 버드나무, 은행나무 등의 교목들이 있고, 잔디밭으로 조성되어 있다.
  내부에 게이트볼장 옆에서 옮겨온 정자와 놀이기구, 등나무 쉼터 등이 무질서하게 배치되어 있어 미관상 아름답지 못하다.
  놀이기구를 경계숲의 바깥으로 재배치하고, 신설 도로공사에 따른 제거목으로 표시된 버드나무와 은행나무를 존치 시킬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기존의 교목들(피나무, 은행나무, 버드나무, 미루나무 등)을 활용하여 학교숲을 배치하는 방안의 연구가 필요하다.
  경계숲 바깥으로 신설도로에서 흘러내린 쓰레기와 기존의 수목을 제거하고 남은 가지들이 적치되어 있어 미관상 아름답지가 못하다.
  등나무 쉼터와 의자도 설치된지 오래되었으며, 파이프로 제작되어 등나무를 받치고 있는 관계로 보강 혹은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⑤ 본관 뒤편 개나리 담장 주변 분석
  본관 뒤편 창고에서부터 신설 산업도로 시공지까지 하천둑을 따라 개나리 경계숲이 조성되어 있으며 일부 밤나무, 은행나무, 스트로브잣나무등이 인접하여 식재되어 있다.
  철조망과 개나리가 얽혀있어 위험하고 하천쪽의 시야가 가려 답답한 느낌을 주고 있다.
  철조망과 개나리를 제거하고 비탈면으로 관목류를 일부 군식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