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본 계 획
1. 공 간 개 념
교육적 활용형 학교숲 개념을 바탕으로 푸른 숲이 우거진 학교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조성하고 관리하며, 다양한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모델학교숲을 조성한다.
또한, 초등학생들을 위한 친환경적이고 생태적인 공간을 계획하여 학생들에게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며, 주민들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학교를 조성하도록 한다.
학교를 둘러싼 경계숲을 따라 이동하며 다양한 교육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모델학교숲을 배치하여 교내 전체 어디에서나 누구라도 체험과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성한다.
본교 모델학교숲의 공간을 크게 다음의 3가지 테마로 계획하였다.
● 경계의 숲 공간 : ① 큰키나무 경계숲, ④ 작은키나무 경계숲
- 기존 리기다소나무와 담장의 사이에 일부 복토후 겹벚나무를 식재하여 복층림을 형성하여 방음 및 차폐림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 다양한 관목을 일정간격으로 군집식재하여 하천 넘어 산림쪽의 시야를 확보하면 경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관목류에 대한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
● 삶의 여유 테마 : ② 쉬어가는 숲길(숲터널, 덩굴식물 터널)
- 숲터널에서 나무밑의 터널을 거닐거나 쉬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용
- 숲터널과 이어지는 공간에 덩굴식물 터널조성으로 지식의 숲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휴식과 관찰을 병행할 수 있도록 활용
● 생태교육 테마 : ③ 지식의 숲길(자연학습원, 생태연못)
- 다양한 수종의 초본과 목본의 식재로 식물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생태교육의 장으로 활용
- 생태연못(비오톱) 주변에서 다양한 생태교육과 체험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하며, 신규 산업도로 인접부에 방음림을 설치하여 차량소음을 차단
- 자연스럽게 관찰로 동선이 조성되어 관찰로를 따라 이동하며 다양한 학습활동이 가능
2. 공간별 세부계획
아래 그림과 같이 5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각 공간의 목적 및 개념에 부합하는 식재를 계획하였다.
① 큰키나무 경계의 숲(리기다소나무, 겹벚나무 등)
● 리기다소나무림의 복층림 유도와 꽃피는 수목의 일부 식재로 차폐효과의 증대 및 아름다운 경관의 연출
● 담장과 리기다소나무림 경계 사이에 복토로 H:0.5m의 언덕조성
● 조성된 언덕 또는 담장밖 도로인접부에 수고(H) 2.5m에 근원경(R) 6mm의 겹벚꽃을 일정간격으로 13주 식재
② 쉬어가는 숲길(정문좌우측, 게이트볼장 옆)
● 정문 좌우측에 자연스럽게 조성된 터널숲의 활용
● 현재는 터널숲 바닥이 모래와 콘트리트 경계석, 타이어 벤치, 콘크리트 벤치 등으로 구성되어, 이를 경계석 쌓기와 목책, 우드칩으로 자연스러운 경관을 연출하고자 한다.
● 정문 좌우측의 잣나무와 느티나무 사이의 콘크리트 경계석을 제거후 1단으로 경계석을 낮게 쌓고 일부 복토실시
● 경계석과 느티나무 사이에 폭 1~1.5m 넓이로 목책을 조성하고 우드칩 포장 수행
● 게이트볼장을 둘러싼 공터를 활용하여 덩굴식물 터널숲길을(다양한 덩굴식물 식재 구상) 조성하여 아름다운 학교숲 조성과 교육적 활용도를 높임
③ 지식의 숲길(운동장 동편 자연학습원, 생태연못)
● 기존 잔디와 일부 교목수종으로 이루어진 숲을 생태연못(비오톱)으로 조성
● 현재 놀이기구, 등나무 쉼터 등이 어지럽게 배치되어 있음
● 기존 버드나무와 피나무를 존치시키고 최대한 공간을 활용하여 생태연못(비오톱)을 조성하며, 물을 인근 농경지 수로와 우수를 모아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고려함
● 복토로 가운데 작은 동산을 조성후 전나무 외 23종 2,787본 식재를 계획
⑤ 본관 뒤편 요도천 인접 경계의 숲
● 현재 어지럽게 밀식되어 있는 개나리 일부와 철조망을 제거
●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경계석(1~2단)을 설치후 관목류를 군집식재 계획
● 미선나무, 조팝나무, 자산홍, 개나리 등을 군식하고 군식 사이사이 공간을 조성하여 시야확보와 경계의 숲 두가지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계획
● 관목류 군식지 주변으로 일정간격으로 메타세콰이어를 배치하여 교문과 도로에서의 학교 뒤편 스카이라인을 형성한다.
3. 년차별 계획
● 1년차 : ① 큰키나무 경계의 숲 정비, ② 쉬어가는 숲길 정비
● 2년차 : ③ 지식의 숲길(자연학습원, 생태연못) 기반조성 및 동편으로 메타세콰이어 11주를 일정간격으로 식재 산업도로와의 경계의 숲 조성
④ 작은키나무 경계의 숲 조성
● 3년차 : ③ 지식의 숲길(자연학습원, 생태연못) 조성 및 주변 정비
4. 환경교육방향 및 실행원칙
① 교육 활동
환경교육 및 활동 계획
|
시기
|
비 고
|
o 학교 숲 이름 공모하기
- 대촌 쉼터, 꿈동산, 대촌 동산 등 숲 이름 공모
o 자기 화분갖기(1인 1화분가르기)
|
4월
|
- 학교 숲과 식물에 대한 관심 제고
|
o 자기 나무 갖기(1인 1나무 가꾸기)
|
5월
|
- 나무에 대한 관심과 사랑
|
o 학교 숲 나무와 야생초 이름 알기 대회
- 지필평가와 현장 실물 평가 실시
|
6월
|
- 학교숲 경진대회
- 시상 (학급별 6명 정도)
|
o 학교 숲 관련 1인1주제 탐구대회
|
7~8월
|
- 숲속 생태에 대한 관심 제고
|
o 환경일기쓰기
- 월별 학급별 1명 시상
|
3~11월
|
- 학교 및 주변환경 관심제고
|
o 나무와 꽃에게 편지쓰기
|
9월
|
- 심성계발활동
|
o 나뭇잎이나 꽃잎을 활용하여 작품 만들기
- 작품 전시회 및 시상
|
10월
|
- 조형활동
|
o 나무나 꽃을 주제로 그림 그리기, 글짓기
- 학교 전시회 출품
|
11월
|
- 조형활동
|
o 나뭇잎 관찰하기
- 낙엽 탁본하기, 나뭇잎으로 그림그리기
|
12월
|
- 관찰활동
|
o 나이테 관찰하기
- 나무 껍질 관찰하기
|
1월
|
- 나무에 대한 관심제고
|
o 나무와 풀의 월동 관찰하기
- 자연보호 활동
|
2월
|
- 관찰 및 자연보호활동
|
② 학교 개성을 살린 활동 계획
● 식물 가꾸기 활동 프로그램 운영
- 노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습관화되게 함으로써 앞으로의 생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또한 성취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동시에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아 환경을 보호하려는 친환경적 태도를 육성하기 위해서 식물가꾸기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식물 가꾸기 활동 연간계획 】
시 기
|
활동명
|
활 동 내 용
|
대상학년
|
비 고
|
3월
|
관찰활동
|
��우리 학교 숲을 둘러 보고 우리 학교에 있는 나무와 꽃 알아보기
|
전학년
|
학교
수목원
|
4월
|
친교활동
|
��나의 나무(꽃) 선정하기
��나의 나무(꽃)에게 이름 짓기
��나의 나무와 함께 사진찍기
|
전학년
| |
오솔길 이름짓기
|
�� 오솔길 이름 짓기 공모
|
전학년
| ||
5월
|
집중탐구활동
|
�� 나무와 꽃들 중 한 가지 골라 집중탐구하기
|
전학년
| |
6월
|
표현활동
|
��나의 나무나 꽃들 자세하게 그리기
|
전학년
| |
7월
|
정서순화활동
|
��나의 나무나 꽃들을 위해 노래 짓기
|
전학년
|
9월
|
심성계발활동
|
��나의 나무나 꽃들에게 나의 소중한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
전학년
| |
10월
|
창작활동
|
��나무나 꽃을 주제로 만화 그리기
|
전학년
| |
11월
|
조형활동
|
��나뭇잎이나 꽃잎 등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작품 만들기
|
전학년
| |
12월
|
자연보호활동
|
��자연보호활동 전개하기
|
전학년
|
● 학교숲 생태 아카데미 운영
- 자연학습장에서 숲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숲의 다양한 요소들을 배워 나갈 수 있도록 저, 중, 고학년으로 단계를 나누어 학교숲을 탐구해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한다.
생태교실명
(학년)
|
개나리(저학년)
|
목련(중학년)
|
소나무(고학년)
|
나무
|
우리학교 나무 알기
|
1인 내 나무 심고 가꾸기
|
나이테 관찰하기
|
나무와 친구 되기
|
나무의 종류 분류하기
|
낙엽의 분해 실험
| |
나무에게 편지 쓰기
|
나무 이름표 달아주기
|
식물세포 관찰
| |
식물도감 만들기
|
나뭇잎 탁본 만들기
|
나무껍질로 나무
구분하기
| |
1인 1탐구 주제 보고서 작성
|
● ‘푸른숲 선도원’ 체험활동 전개
- 자연환경보호 및 숲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하여 5~6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20명을 선발하고 지도교사를 배정하여 자치활동 및 충주시 푸른숲 선도원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 국립산림과학원 산하 그린레인저(사단법인)에는 5~6학년 전원(41명)이 ‘푸른숲 선도원’으로 신청함.
- 특히, 친환경적 체험활동에 솔선수범하고 홍보 및 학교숲 도우미로 활용한다.
【 푸른숲 선도원 연간활동 계획 】
월
|
활 동 주 제
|
체험활동 장소
|
4
|
숲과 자연교육
|
학교 수목원
|
5
|
새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요도천 하구둑
|
6
|
꽃길 사진 여행
|
충주 인근 식물원
|
7
|
한국의 야생화
|
학교 우리꽃 화단
|
8
|
생태체험 캠프
|
충주시 주관(1박 2일)
|
8
|
한국의 멸종 식물을 찾아
|
생태 식물도감 및
관련 사이트 검색
|
9
|
숲 사진찍기
|
마산봉수대 탐사(학교앞산)
|
10
|
숲에서 할 수 있는 과학 실험
|
식물 흡수
|
11
|
낙엽이 지는 까닭알기
|
숲의 변화 탐구활동
|
12
|
겨울 나무의 특징 알아보기
|
학교 수목원
|
5. 구성원 참여 및 유지관리 계획
① 나무 심기 :
● 나무심기 교육 : 시범을 통하여 나무심기 교육 실시
● 학부모와 함께하는 연차별 야생화 식재
② 관리 및 가꾸기
● 학교 구성원 참여 수목, 초본 분류 및 표찰 달기
● 요도천을 활용한 생태학습장과 환경보호 활동 전개
● 1학생 1나무 가꾸기 지정(자기나무 갖기 - 표찰달기)으로 지속적인 수목관리 수행
③ 구성원 참여 교육 프로그램 진행
● 학교 구성원 참여 식물 채집 및 이름 맞추기
● 야생화나 수목의 성장과정을 진행별로 관찰일지 작성하기
● 계절의 변화에 따른 모델학교숲 해설, 꽃누르미, 모형만들기 등 계획(생명의 숲, 숲해설가 초빙)
7. 기 대 효 과
① 어린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
● 학교 숲을 정성으로 가꾸고 활용하는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은 친환경적 태도가 형성될 것이다.
● 학교정원에 생태공원이 조성됨으로서 자연학습이나 체험학습의 교육적 활용 기회가 증진될 것이다.
● 창의적 재량활동과 연계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학교의 특성화를 이룩할 것이다.
● 자연의 모습인 학교의 환경이 지역 주민의 쉼터 구실을 할 것이다.
● 자연학습장은 인근 학교 학생들의 체험학습 선도학교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인근학교에 자연학습장 조성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② 지역주민의 쉼터로서의 활용 효과
● 계절별로 꽃피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여 지역 주민의 쉼터 공간으로 제공될 것이다
● 교내에 설치된 게이트볼장과 정자가 운동과 쉼터로 제공될 것이다
● 운동 및 산책을 위한 시설과 공간을 마련하여 주민의 활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이다.
● 지역주민과의 유대강화로 학교교육과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하여 숲의 중요성을 알게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